자동차보험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차이, 어떻게 다를까?

자동차보험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차이, 어떻게 다를까?

오늘 포스팅 내용은 자동차보험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동차 보험을 가입할 때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로 특약을 가입했을 때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어떤 조건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한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보험이란?

차량 보험은 자동차를 소유하거나 운전하는 분들에게 필수적인 보험이며, 강제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대인I, 대물I)과 선택적으로 가입 가능한 임의보험(대인II, 대물II, 무보험상해, 자기신체사고 혹은 자동차 상해, 자기차량손해)로 나뉩니다.

자동차보험의 보장 항목 중 하나는 차량을 소유하고 운영하며 관리하는 동안 발생한 교통사고로 인해 보험계약자(피보험자)와 그 가족이 사망하거나 부상을 입었을 때 보상을 제공하는 항목입니다.

자기신체사고 보장과 자동차 상해 특약 보장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 가입하면 됩니다. 그렇지만 이 두 보장 항목은 보장 범위와 보험료 면에서 뚜렷한 차이가 있으므로,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자동차보험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차이 비교

특약을 결정할 때, 보험료와 보장 범위가 가장 큰 고려 요소입니다. 보험료가 저렴하더라도 보장이 미흡하거나, 반대로 보장 범위가 넓지만 보험료가 과도하게 비싼 경우도 있어 꼼꼼히 비교해보셔야 합니다.

사실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 두 보장 항목의 보험료 차이는 그리 크지 않으나, 보장 범위는 많이 다릅니다. 자동차 상해 특약의 범위가 훨씬 넓다고 보시면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항목자기신체사고자동차상해
보상 범위피보험자, 피보험자의 부모, 배우자 및 자녀위자료, 상실수익 등
보상 방식정액 보상실제 손해액 (보험가입금액 한도 내)에 가까운 금액 보상
보험료상대적으로 저렴상대적으로 비쌈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보장범위 비교

  • 자기신체사고는 대인배상Ⅱ에 해당하는 피보험자, 피보험자의 부모, 배우자 및 자녀까지 보장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자동차상해는 병원비는 물론 위자료, 상실수익 등도 보장한다는 점에서 자기신체사고 대비 보장 범위가 넓은 편입니다.

정리하자면 자기신체사고는 부상 등급에 따라 정액 보상, 자동차상해는 대인배상 기준에 의해 실제 손해액(보험가입금액 한도 내)에 가까운 금액 보상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보험료 비교

보험료는 보험사마다 다르며, 보험료는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보험료 계산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료는 보험사, 차종, 운전자 연령, 운전 경력, 차량 가격, 보험 가입 금액 등을 종합해서 계산됩니다.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관련 Q&A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자동차상해가 보장범위도 넓고 병원비 외에 상실수익 등도 보장하기 때문에 사고로 인한 자신의 피해보다 타인에 대한 피해보상이 우려되신다면 자동차상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를 모두 가입할 수 있나요?

자동차보험에서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는 동시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료가 더 비쌉니다.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를 청구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자동차보험에서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를 청구하는 방법은 각 보험사마다 다를 수 있으니 보험사 고객센터 등으로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하면 이상으로 자동차보험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차이, 어떻게 다를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