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 방법

2023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 방법

2023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 방법 관련 내용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교육급여 바우처는 기존의 교육활동지원금(교육급여)이 계좌 이체가 아닌 바우처 형태로 지급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지금부터 교육급여 바우처에 대해 설명해드리고 바우처 신청 대상자와 사용처, 그리고 신청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교육급여 바우처

교육부, 17개 시·도 교육청, 한국장학재단에서 도입한 제도로 2023학년도부터 교육활동 지원비를 계좌 이체가 아닌 바우처 형식으로 지급하게다는 내용입니다.

교육급여 바우처는 교육급여 수급자인 학생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돕기 위해 사용되며, 카드 포인트 형태의 이용권으로 허용된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급여 바우처 대상자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 대상은 만 14세 이상의 교육 지원금 수급 학생 또는 보호자입니다. 학생 본인이 신청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교육 지원금 신청인, 세대주 또는 성인 세대원이 대신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교육 지원 바우처 지급 금액

카드 포인트 방식으로 교육활동 지원비를 지급하며, 금액은 학교 등급별로 다릅니다.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연간 415,000원, 중학생의 경우에는 연간 589,000원, 고등학생의 경우에는 연간 654,000원이 지급됩니다.

교육 지원 바우처 지급 방식

신청인 명의의 신용·체크카드 충전 또는 선불카드 제공 방식으로 지급됩니다. 온라인 신청 완료 후 2~5일 이내에 카드 포인트 형태로 충전됩니다.

교육 지원 바우처 이용 가능 카드사

KB국민, NH농협, 롯데,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카드 등(BC·KB국민 제휴카드사) IBK기업은행, 새마을금고, 수협은행, 우체국, 신협,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등이 가능합니다.

선불카드의 경우 온라인 사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신용·체크카드를 통한 바우처 신청을 추천드립니다.

교육급여 바우처 사용처

교육급여 수급권자(학생)의 교육활동을 위한 물품·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유흥·사행업종, 청소년 출입불가 장소, 상품권·성인용품 판매점, 위생업종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종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별 세부 업종분류 방식, 가맹계약 여부, 가맹계약 등록 업종 상태 등으로 카드사별 사용처에 일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기간 및 사용기한

사전등록 기간은 2023. 3. 2.(목) ∼ 20.(월)입니다. 기존 교육급여 수급 가정이 ‘사전등록’ 기간 중 바우처 신청을 완료한경우 ’23년 3월 중 카드바우처 포인트 우선 배정 예정입니다.

본 신청 기간은 2023. 3. 29.(수) ~ 2024. 6. 28.(금)입니다. 해당 기간에 신청하시면 2~5일 이내 카드바우처 포인트 배정 예정입니다.

만약 선불카드 방식을 선택하셨을 경우에는 별도 배송 및 본인수령 확인기간 추가로 소요될 수 있습니다.

지급된 교육급여 바우처의 사용기한은 배정일로부터 2024년 8월 31일(토)까지입니다. 사용기한까지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전액 소멸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방법

교육급여 바우처 누리집을 통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인 본인확인 및 지급수단(신용·체크카드 방식 이용 카드사 또는 선불카드 제공) 선택을 통한 신청이 이루어지며, 바우처 배정 이후에는 지급수단 변경이 불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주묻는 질문

교육급여 바우처의 사용처는 어디인가요?

교육급여 바우처는 수급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위해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신청인 명의의 신용·체크카드에 바우처 지원금을 배정받으신 경우에는 온라인·오프라인 상점에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선불카드의 경우 오프라인 상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유흥·사행업종, 청소년 출입불가 장소, 상품권·성인용품 판매점 등 학생들의 교육지원 용도와 관련 없는 상점에서는 교육급여 바우처 사용이 제한됩니다.

간편결제 앱에 카드등록을 통해 바우처 사용이 가능한가요?

삼성 갤럭시 휴대폰을 통한 삼성페이 오프라인 결제에 한해서만 간접결제 방식의 교육급여 바우처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오프라인 상점에서 교육급여 바우처 사용시 반드시 신용·체크카드를 통한 직접 결제방식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설명을 마치고 학생 및 보호자분들이 교육급여 바우처를 신청하는 과정에서 꼭 알아두어야 할 주요 사항들을 다시 한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교육급여 바우처는 교육부, 시·도 교육청,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지원 대상은 만 14세 이상의 교육급여 수급 학생 또는 보호자입니다.
  • 지원 금액은 학교 급별로 상이합니다.
  • 신청 기간은 2023년 3월 2일부터 2024년 6월 28일까지입니다.
  • 바우처는 신청인 명의의 신용·체크카드에 포인트 형태로 충전되며, 대부분의 업종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유흥·사행업종, 청소년 출입불가 장소, 상품권·성인용품 판매점, 위생업종 등은 사용처에서 제외됩니다.
  • 사용기한은 2024년 8월 31일까지이며, 사용하지 않은 잔액은 소멸됩니다.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을 준비하시는 학생 및 보호자분들께서는 위 사항들을 꼭 숙지하시고, 신청 기간 내에 온라인으로 신청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바우처를 통해 다양한 교육활동을 지원받아 학생들의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3 교육급여 바우처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