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저근막염 원인 증상 자가치료 방법

족저근막염 원인 증상 자가치료 방법

오늘 포스팅 내용은 족저근막염 입니다. 족저근막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면 발뒤꿈치뼈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발가락 기저 부위에 붙은 두껍고 강한 섬유띠를 말하는데요.

족저근막이 반복적인 미세 손상을 입어 근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변성이 유발되고 염증이 발생한 것을 족저근막염이라 합니다. 생활습관에 따라 발생하기가 쉬워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지금부터 족저근막염이 발생하는 원인부터 증상, 자가치료 방법까지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발의 무리하고 과도한 사용이 족저근막염의 주요 원인입니다. 운동을 하지 않았던 사람이 갑자기 운동을 하거나, 마라톤과 같은 반복적인 운동을 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구두나 하이힐 같이 쿠션이 없거나 딱딱한 신발은 비정상적인 부하가 가해져 미세손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발바닥 아치가 정상보다 낮은 평발이나, 아치가 정상보다 높은 요족 변형, 양쪽 다리길이의 차이, 발의 과도한 회내 변형 등도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 증상은 서서히 점진적으로 발생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하루아침에 엄청난 통증이 발생하지는 않는다는 말이죠.

특히, 아침에 일어나 첫 발을 딛을 때 극심한 통증이 생기며,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릴 때도 통증이 심해집니다. 밤 사이 수축된 족저근막이 갑작스럽게 체중 부하를 받으면서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근막이 유연성을 회복해 통증이 다시 줄어드는 경향을 보입니다.

하지만 장기간 방치할 경우 서 있을 때도 뻣뻣한 느낌이 계속되며, 하루 일과가 끝나는 시간까지도 통증이 심해지는 증상이 보이면 초기에 족저근막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족저근막염 자가치료 방법

보존적 치료가 족저근막염 치료방법의 90%를 차지합니다. 보존적 치료란 스트레칭을 통해 경직을 풀어주거나 보조기를 사용하여 근막이 유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뜻합니다.

때로는 약물치료나 주사치료를 진행하기도 하지만, 의료진 진단 하에 횟수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통증이 6개월 이상 지속되고 보행 장애가 발생하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은 환자 상태에 따라 다르며, 수술 후에도 체중 감량과 생활 습관 개선, 운동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족저근막염은 예방과 재발방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갑작스러운 활동이나 굽이 높은 신발 착용을 피하고,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며, 편안하고 바닥이 푹신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부하가 많은 운동보다는 가벼운 걷기나 실내자전거, 수영 등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발방지를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바닥에 무리가 되는 부하를 최소화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스트레칭과 강화 운동 등을 통해 근력을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발바닥을 지지하는 신발과 깔창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 전후로 충분한 스트레칭과 아이싱을 통해 근육과 인대를 유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족저근막염 원인 증상 자가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증상 자가치료 방법

족막근저염 원인 증상 자가치료 방법

근저족막염 원인 증상 자가치료 방법